1. 소켓 통신(TCP/UDP)
TCP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
: 연결형 서비스 제공(연결된 상태에서 서비스제공)
: 높은 신뢰성 보장
: 연결의 설정(3-way handshaking)
: 연결의 해제(4-way handshaking)
: 데이터 흐름 제어, 혼잡 제어
: 전이중, 점대점 서비스(양방향 송수신 서비스)
UDP(User Datagram Protocol)
: 비연결형 서비스 제공(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서비스제공) 동영상, 음성, 멀티미디어
: 신뢰성이 낮음
: 데이터의 전송 순서가 바뀔 수 있음
: 데이터 수신 여부 확인 안함(3-way handshaking과 같은 과정 X)
: TCP보다 전송속도가 빠름
2. OSI 7 Layer와 각 계층
: 통신 접속에서 완료까지의 과정을 7단계로 정의한 국제 통신 표준 규약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.
: 데이터가 목적지를 잃지않고 원하는 곳에 전달되기 위해 단계들을 세분화 한 것이 OSI 7계층이다.
: 즉, 모든 단계에서 해당되는 일만 처리 후 단계들을 거쳐나간다.
- 물리계층 : 전송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제공. 장비로는 통신 케이블, 허브가 존재한다.
- 데이터링크계층 : 송/수신을 확인. MAC Address를 가지고 통신. 장비로는 브릿지와 스위치가 존재한다.
- 네트워크계층 : 패킷을 네트워크 간의 IP를 통하여 데이터를 전달, 장비로는 라우팅이 존재한다.
- 전송계층 : 두 호스트 시스템으로부터 발생하는 데이터의 흐름을 제공한다.
- 세션계층 : 통신 시스템 사용자간의 연결을 유지 및 설정한다.
- 표현계층 : 세션 계층 간의 주고받는 인터페이스를 일관성 있게 제공한다.
- 응용계층 :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.
3. TCP/IP 프로토콜 스택 4계층
LINK 계층
: 물리적인 영역의 표준화 결과. 가장 기본 영역으로 LAN, WAN, MAN과 같은 네트워크 표준과 관련된 프로토콜을 정의하는 영역.
IP 계층
: 경로검색 계층. IP 자체는 비연결지향적이며서 신뢰할 수 없는 프로토콜이다. 데이터를 전송할 때마다 거쳐야 할 경로를 선택해주지만, 그 경로는 일정치 않다. 특히 데이터 전송 도중에 경로상에 문제가 발생하면 다른 경로를 선택해 주는데, 이 과정에서 데이터가 손실되거나 오류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고 해서 이를 해결해주지 않는다. 즉, 오류발생에 대한 대비가 되어있지 않은 프로토콜이다.
TCP/UDP(전송) 계층
: 데이터의 실제 송수신을 담당한다. UDP는 TCP에 비해 상대적으로 간단하며, TCP는 신뢰성 있는 데이터의 전송을 담당한다. 그런데 TCP가 데이터를 보낼 때 기반이 되는 프로토콜이 IP이다. 앞서 말했듯이 IP 계층은 문제가 발생한다면 해결해주지 않는 신뢰되지 않은 프로토콜이다. 그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TCP. 데이터가 순서에 맞게 올바르게 전송이 갔는지 확인을 해주며 대화를 주고받는다. 확인절차를 걸쳐서 신뢰성 없는 IP에 신뢰성을 부여한 프로토콜이라 생각하면 됨.
APPLICATION 계층
: 이러한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만드는 과정에서 프로그램의 성격에 따라 데이터 송수신에 대한 약속(규칙)들이 정해지기 마련인데, 이를 가리켜 Aplication 프로토콜이라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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